발명품의 상업적 가치

이제 간단히 특허가 어떤개념인지 이해하셨으니  발명품이 상업성이 있는지 알아봐야겠지요?

발명에 대한 특허를 내면 다른 발명가들이 여러분의 아이디어 및 발명품을 모방하지 않도록 보호하여 줍니다. 하지만 특허를 내려면 특허법에 맞는 서류를 작성하는 시간과 신청 비용이 소요되니, 특허 신청을 하기 전에 특허가 상업성이 있는지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허의 상업성은 여러가지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특허 라이센스를 다른 기업이 제한된 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게 팔거나 양도할 수도 있고, 또는 제품을 직접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을 차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특허의 상업화에는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니, 발명품이 상업적 가치가 있는지 평가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시기 권합니다.

이제 어떤 요인이 특허의 상업적 가치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사용의 용이성: 제품을 배우는데 노력이 많이 소요 되면 사용자들의 관심을 쉽게 잃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정보와 제품이 넘쳐나는 시대이기에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제품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제품 생산/개발의 용이성: 제품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공급이 가능한 시스템이 갖춰져 있나요?  많은 사용자들에게 공급 되도록 쉽게 생산될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품 하나를 생산하기에 많은 투자를 해야한다면 상품성이 부족한 것입니다.

3. 새로운 제품: 제품이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들과 차별화 되나요? 단지 포장이나 이름만 다르고 기능이나 성능이 차별화 되지 않는다면 새롭고 독창적인 부분을 찾아 내야 합니다.

4. 신뢰성: 제품이 자주 오작동 하거나 부실하게 만들어져 있지 않은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시스템이 자주 고장 난다면 사람의 목숨을 잃을 수도 있겠지요. 이것의 중요도는 어떤 분야의 제품(건강, 세금, 비지니스 등) 인지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5. 편리함: 제품이 사회나 사용자들의 삶을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해주나요? 사회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제품이라면 사용자들의 호응이나 수요가 높아질 확률이 많겠지요? 예를 들면 프로젝터가 개발 됨으로써 칠판/분필을 쓸때의 불편함이 해소 된다던지 쇼핑카트가 생김으로써 무거운 장바구니를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 되듯이 말입니다.

6. 디자인: 제품의 기능만 중요한것이 아니라 디자인도 매우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는 User Experience 와 연결되는 디자인도 포함이 되고 상업디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iPhone 이 인기를 끌었던 큰 이유중에 하나가 디자인이였습니다. 애플은 iPhone 의 여러 버전동안 디자인을 크게 바꾸지 않고 많은 팬층을 만들었습니다.

7. 마켓 확장가능성: 제품이 특정 계절이나 장소에 국한되지는 않나요? 제품의 마켓이 확장가능성이 적다면 마켓을 어떻게 확장 할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마켓이란 연령층, 지역, 성별등도 해당됩니다.

8. 마켓 진입: 경쟁사 제품이 이미 시장을 장악하였다면 마켓 진입 가능성이 얼마나 높은지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또 다른 관점은 기술이 너무 앞서간다면 사용자들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이미 시장에 나온 제품을 개량한 제품의 마켓 진입이 더 수월 할수 있습니다.

9. 새로운 경쟁자: 제품이 모방되기 쉽고 고급 기술력을 필요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경쟁 제품으로 대체되기 쉽습니다.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경쟁이 더 치열해 집니다.

10. 라이프 싸이클: 제품의 수명이 짧은지, 몇년정도 예상이 되는지 살펴 보는게 중요합니다. 제품이 필요를 한번 충족시키고 나면 더이상의 필요가 없는 제품인지 계속적으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인지가 중요합니다. 수명이 짧은 제품이라면 출원에 3년정도 소요되는 특허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1. 학법적 준수: 제품이 학법적인지 정부의 기준/요구사항에 맞는지 판매하기 위해 정부의 허가를 필요로 하는지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제약, 핵 관련 등이 제품등은 정부의 제제를 받을수 있다는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2. 마켓 의존성: 제품이 다른 제품에 의존하거나 큰 영향을 받는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케이스는 스마트폰의 판매량에 영향을 받는 제품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중요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특허를 받기 원하시는 제품이 속한 산업에 따라 필요한 사항들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특허 범위를 넓게 잡으면 유리한 점은 많지만 범위가 너무 넓어지면 특허 허가를 받지 못할수 있기에 적절한 범위를 잘 판단하여 신청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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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in US Pa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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