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라의 충격적인 특허 공개 발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3&oid=001&aid=0006958205

최근 테슬라회사의 엘런 머스크 사장이 테슬라 보유특허 무료 공개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개할 특허는 테슬라 전기차의 전기 구동장치와 동력 전달 장치등 핵심 기술과 관련된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미국에는 테슬라 이외에도 다른 전기차들이 있긴하지만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1%도 안 되는 규모입니다. 몇년전에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를 살경우 정부 혜택도 있었지만 요즘은 기름값이 크게 오르지 않고 정부 혜택도 없기에 사용자들이 가격이 더 비싼 전기차를 구입할 큰 동기부여가 없는 듯 합니다.

테슬라는 차별화되는 고급 전기차를 판해하는 회사입니다. 전기차는 중년층 가족들이 타는 차라는 이미지를 깨고 멋진 스포츠카를 선보였습니다. 엘런 머스크는 테슬라 외에도 다른 회사들을 경영하는 떠오르는 자동차 업계의 스티브 잡스라고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가 경영하는 또다른 회사는 태양에너지를 공급하는 회사이기도 하며 그는 그린 환경에 많은 기여를 하는 듯합니다.

그가 자신감 있게 특허를 다른 회사들이 사용해도 소송하지 않겠다는것은 여러가지 의미와 영향이 있을듯 합니다.

  1. 시장 점유율을 키워서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이 커지면 전기차의 독보적인 테슬라의 점유율도 올라갈수 있습니다. 제한된 소비자에게 비싼 값으로 파는 럭셔리 굿에서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가격이 낮아지고 좀더 commodity 적인 소비품으로 전환 할수 있습니다.
  2. 현재 초고속 충전소는 에버그린 도시인 워싱턴주에서도 그리 많이 보이진 않습니다. 충전기술 특허를 공개 함으로써 많은 회사들이 충전소를 공급하는데 기여할수 있습니다. 충전소가 많아지면 전기차를 사는것에 대한 부담이 줄어 들수 있습니다.
  3. 현재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그린 에너지와 그린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그린 배터리, 자동차 등등을 지지해 왔지만 큰 성과를 누리진 못한듯 합니다. 특허 공개를 하는 결정에 정부가 개입되었는지 알수는 없지만, 오바마대통령이 지지하는 그린 환경에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이 뉴스는 특허 산업에는 상당히 신선하고 충격적인 발표라고 생각됩니다. 특허를 내는 큰 이유중에 하나가 기술독점을 통해 경쟁을 줄이고 이윤창출을 하기 위한것인데 테슬라 회사의 특허 공개는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특허 자선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가진자의 여유일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멋진 테슬라 입니다. 석양을 바라보며 바닷가 옆에서 달려보고 싶네요

tesla

 

 

Advertisements
Posted in Patent News, US Pat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